본문 바로가기

개인기록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자율주행 지원 후기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자율주행 프로그램에 지원했다.

부랴부랴 국민내일배움카드도 만들어서 신청 완료.

 

원래는 3월 22일 수요일까지 지원 마감이었는데 모집기간이 연장됐더라. 사람들이 더 많이 지원해서 못 뽑힐까봐 조금 쫄린다..

 

 

선발 과정은 위와 같이 진행이 되는데 처음에는 간단하게 지원서를 작성했다가 상세 커리큘럼을 보니 너무 하고 싶은 생각이 들어서 꽉꽉 채워 내 열의를 느끼실 수 있도록 채워 작성했다.

 

지원서 질문들은

 

1. 어떻게 프로그래밍을 학습해왔는지, 그리고 이 코스에서는 어떻게 꾸준히 학습을 이어 나갈 계획인지 적어주세요.

2. 프로그래머스를 통해 자율주행 분야로 진출하고 싶은 이유가 무엇인지, 명확한 신청 동기를 작성해주세요.

3. 프로젝트나 관련 학습 경험 유무

4. 자율 주행 기술 중 가장 관심이 있는 기술은 무엇이고 이 기술이 활용되는 분야나 관심있는 기업이 있나요?

 

이정도로 핵심 질문이 있었다.

각 문항별로 1000자 내외로 작성했다.

 

1번 질문은 깃허브로 꾸준하게 알고리즘 공부를 해왔다는 것을 어필했고 운영되다 말았던 이 블로그를 열심히 다시 살려서 배운 내용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올려 코스를 따라가겠다는 다짐을 적었다.

2번 질문은 수학과 c++ 프로그래밍, 알고리즘을 풀기 좋아하는 내 성향을 최대한 어필했다. 이전에 자율 주행 분야만을 목표로 달려오지 않았기 때문에 명확한 동기는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었지만 내 열정과 이 교육에 정말 목숨을 걸고 들을 것임을 호소하는 내용을 작성했다.

3번 질문은.. 없었기 때문에 다시 열의를 내비치는 내용을 최대한 채워넣었다. 내 진심이 닿기를 바라며...

4번 질문은 평소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었던 회사가 있었는데 이 회사를 작성해서 넣었고 상세 커리큘럼을 보고 이 회사에 관한 기사들을 읽으면서 관심있던 기술들을 작성했다.

 

그리고 오늘 코딩 테스트를 13:00 ~ 18:00 까지 5시간을 진행했다. c++ 문제 1문제 python 문제 2문제에 간단한 물리 1문제, 선형대수학 1문제가 나왔다. 원래는 반드시 제시한 언어로 풀어야 했지만 시험에서는 마지막 문제 빼고는 편한 언어로 풀 수 있었다. c++가 익숙해서 다 풀려고 했지만 2번 문제가 어렵지 않아서 python을 이용해서 풀었다.

 

문제 자체는 어렵지 않았고 제일 어려웠던 문제도 알고리즘 보단 수학적인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였다. 큰 것과 작은 것을 묶어서 최대한 짝을 많이 이루는 문제였는데 정렬만 써도 시간 초과가 나더라. 잠깐 헤맸는데 금방 다시 풀었다.

시간은 2시간만에 다 풀어서 금방 종료하고 나왔다. 난이도를 보아하니 어렵게 커트하기 보단 기초 상식만 있는지 물어보는 테스트였다.

면접을 꼭 잘 준비해서 붙을 수 있도록.. ㅠㅠ 제발